단백질 성분의 역할
육류에는 유해한 포화지방과 함께 건강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 지방이 함께 들어 있습니다. 육류를 먹어야 하는 중요한 이유는 단백질 성분 때문입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의 근육이 적절한 기능을 하고, 유지할 수 있는데 필요한 성분입니다. 단백질은 날마다 소모되는 물질입니다. 소모된 만큼 체내에 채우지 않으면 근육이 제 기능을 못 하기 때문에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백질을 매일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신체의 근육은 체내에 남아있는 당분과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근육의 양이 많게 되면 남아있는 당분과 지방을 더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역할 때문에 육류를 먹어서 근육을 성장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을 먹게 되면 체내의 혈당의 양은 빠르게 상승하게 되고, 간에서 중성지방으로 변형이 됩니다. 그 결과로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생성하게 됩니다. 여기서 근육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앞서 살펴본 것처럼, 근육은 체내에 남아 있는 당분과 지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근육 활동의 에너지 공급원이 바로 당분과 지방 성분입니다. 처음에는 당분이 에너지 공급원의 역할을 하고, 다음으로 지방이 근육 활동의 에너지 공급원 역할을 합니다. 운동하며 근육이 활동하게 되면 약 30분 전후의 시간 동안 혈관 내에 있는 당분이 제거됩니다. 그 이후부터는 혈관 안에 있거나 체내에 존재하는 지방 또한 제거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최소한 30분 정도의 시간 동안 근육 활동(운동)을 해야 혈관 내에 남아 있는 당분과 지방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육류 먹는 방법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는 육류를 얼마나,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와 같은 다양한 종류에는 포화 지방산과 함께 불포화 지방산 성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불포화 지방산의 함량은 50퍼센트 전후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육류를 먹을 때 안에 있는 지방 성분을 먹어야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육류 안에는 지방 덩어리와 지방 성분이 있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지방 덩어리를 제거하고, 지방 성분을 먹게 되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지방 덩어리가 없는 닭가슴살과 같은 부분은 맛이 없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소고기, 돼지고기, 오리고기, 닭고기와 같은 종류 중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육류를 선택하여 먹으면 됩니다. 지방 덩어리가 아닌 지방 성분이 많은 수육이 좋은 예입니다. 하루에 100g 정도로 정해서 일주일에 3회 먹으면 좋습니다. 이와 같은 양으로 먹는 수육이 좋은 이유는 혈중 지질 농도에 주는 영향이 거의 없다는 연구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수육으로 먹는 포화 지방산은 혈관의 탄력 유지에 꼭 필요해서 하루에 먹는 전체 Kcal의 10퍼센트 내로 먹으면 좋습니다. 만일, 육류를 주기적으로 먹기 힘들다면, 하루 분량으로 계란을 3~5개 삶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두부를 1~2모 정도 먹는 것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에는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성분이 있지만,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혈관 지질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때로는 단백질로 만든 보충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지방 먹는 방법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이 적절히 선택해서 먹어야 하는 물질은 지방이 있습니다. 적절하게 먹게 되면 지방이 지방을 제거하는 기능을 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수치보다 높았을 때 나쁜 것은 콜레스테롤 총합과 LDL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유익한 것은 HDL 콜레스테롤입니다. HDL 콜레스테롤의 역할은 유해한 LDL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합니다. 우리 몸의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LDL 콜레스테롤과 함께 혈관 벽에 붙어서 혈관 통로를 좁게 만들고, 혈관 내로 들어가서 혈관 벽을 단단하게 만들게 됩니다. 혈관 통로를 좁게 만드는 죽상경화증, 혈관 벽을 단단하게 만드는 동맥경화증이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심혈관이나 뇌혈관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비율을 높이게 되는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활성산소와 염증이 많으면 일련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비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HDL 콜레스테롤 성분이 많은 물질은 오메가3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메가3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등 푸른 생선과 견과류 종류, 아보카도 오일, 올리브 오일, 카놀라 오일과 같은 음식을 매일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샐러드는 식이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혼합해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먹게 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 나쁜 지방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만일, 자기 몸에 잘 맞지 않는 것이 느껴지면, 양을 반으로 줄여서 먹거나 두 번으로 나누어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